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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요리 만들기] 토마토 or 블루베리로 건강요리 만들기 편

게시일 : 2014.09.23 | 조회수 : 2104| 추천수 : 0

 

 

 신의 음식이라고 불리는 토마토와 생명의 은인이라 불리는 블루베리! 이런 명칭들이 붙어질 만큼 토마토와 블루베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건강식재료 입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킬 수 있고,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있는데 이는 눈의 피로, 시력 저하와 같은 시각 장애를 예방,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쿠쿠밥솥을 이용하여 건강한 요리를 만들고 토마토의 효능 및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쿠쿠밥솥 활용 요리과정>


 

1) 메뉴 정하기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재철 식재료를 이용하여 영양도 좋고 맛도 좋은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그래서 쿠쿠밥솥으로 건강요리를 만들어 먹음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키려고 합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갈수록 의사의 얼굴이 파래진다’ 라는 서양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토마토는 건강 식재료 입니다. 블루베리는 ‘생명의 은인’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그 만큼 두 식재료는 풍부한 영양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겠죠? 이제 토마토로는 토마토 떡볶이를 만들고 블루베리로는 블루베리 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2) 쿠쿠 밥솥으로 토마토떡볶이 만들기

 

① 토마토떡볶이 재료 : 토마토 1알, 절편 6개, 어묵 2장, 떡볶이 육수(멸치, 황태머리, 대파. 양파. 다시마1조각), 떡볶이 양념(고춧가루 1숟가락, 고추장1숟가락, 조선간장2숟가락, 양조간장 3숟가락, 설탕 조금), 모짜렐라치즈 약간

 

② 조리과정

 - 냄비에 떡볶이 육수를 멸치+황태머리+대파+양파+다시마1조각+물을 넣고 끓여 식혀 놓는다.

 - 양념장을 고춧가루1숟가락 + 고추장1숟가락 + 조선간장 2숟가락 + 양조간장 3숟가락 + 어간장 2숟가락 + 설탕 아주 조금 넣어 만들어 놓는다.


 - 먹기 좋게 잘라놓은 야채들과 양념장을 쿠쿠 밥솥에 한번에 다 넣는다.

 


- 토마토는 4등분을 하고 미리 만들어 놓은 육수와 치즈를 넣어준다.
   


- 쿠쿠 풀 스테인리스 2.0 에코 밥솥의 취사기능을 이용하여 25분을 조리한다.
- 다 익은 토마토 떡볶이를 예쁜 접시에 담아주면 완성!

 
 

 


3) 쿠쿠 밥솥으로 블루베리 빵 만들기

 

① 블루베리빵 재료 : 강력분, 설탕, 소금, 우유, 이스트, 버터, 냉동블루베리,  

 

② 조리과정

 - 강력분은 체에 내려 준비하고 블루베리는 믹서기에 곱게 갈아준다.
  


 - 체에 내려준 강력분에 설탕, 소금, 우유, 블루베리, 이스트, 버터를 넣고 잘 섞어준 한 덩어리가 될 수 있게 치댄다.

 - 잘 치대어준 반죽은 비닐 속에 넣고 1차 발효를 시켜준다.

 


 
 - 1차 발효가 끝난 후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 적당히 잘라준 반죽을 길게 늘려준다.
  

 


 - 길게 만들어준 반죽을 동그랗게 올리면서 모양을 만들어 준다.
 - 모양을 잡은 반죽을 내솥에 담아준다.

  

 


 - 만능찜 기능을 선택하고 40분을 설정해 준다.
 - 40분이 지나고 완성된 빵은 예쁜 접시에 올려준다
  

 

  
 - 완성된 빵에 블루베리를 올려준 다음 시럽을 뿌리면 완성!
  

 

 


<토마토 & 블루베리  효능>

 

1) 토마토의 효능

 

① 성인병 예방 :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혈액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등의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② 항암효과 : 토마토에는 리코펜과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③ 고혈압 : 토마토에는 혈압을 낮추어 주는 비타민C와 루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에 좋습니다.

 

④ 다이어트 : 토마토는 영양소가 풍부한데 비해 당분과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⑤ 골다공증 : 토마토에는 비타민K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⑥ 피부미용 : 토마토에는 여러 가지 미네랄 성분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많은 양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2) 블루베리의 효능


 

① 성인병 예방 : 안토시아닌 성분이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껍질째 먹는게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 계통 식물의 꽃이나 과일, 곡류 및 잎 등에서 적색, 청색, 자색을 나타내는 수용성 색소로 피를 맑게 하여 심장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며, 혈관에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요! 비타민A E 함유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으로 인한 심장 병과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② 시력보호 : 안토시아닌은 혈관뿐 아니라 시력보호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특히 당뇨병에 기인한 망막염과 백내장 예방에 유효하며, 안구 피로회복용 의약품에도 사용됩니다. 루테인 역시 시력 개선용 의약품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③ 노화방지 : 폴리페놀 성분으로 황산 화력이 뛰어나 뇌세포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데 자외선, 외부 유해환경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성분이 있어 광노화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④ 변비예방 : 블루베리는 100g 기준 56Kcal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게다가 바나나에 비해 2.5배 이상 식물유지가 풍부하며 식이섬유도 많습니다.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시켜 장내 생기는 유해물질을 차단하여 대장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레드푸드 & 블랙푸드의 종류 및 효능>

 

 

1) 레드푸드

 

① 적포도 : 적포도에 있는 섬유질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적포로로 만든 레드와인을 적당히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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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박종선 | 2015-11-15 오후 10:29:00

만능찜 기능도 사용해 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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