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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요리 만들기] 풋고추로 건강요리 만들기 편

게시일 : 2014.10.28 | 조회수 : 7771| 추천수 : 0

 

풋고추가 사과보다 비타민 C가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풋고추에는 감기예방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 함량이 같은 무게로 사과의 20배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회복이나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아 특히 무더위로 지치기 쉬운 여름철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그래서 풋고를 활용해서 쿠쿠로 건강요리를 만드는 노하우와, 건강관련 노하우를 제공해 드리려고 합니다. 

 

 

 

<쿠쿠밥솥 활용 요리과정>

 

 

1) 메뉴 정하기

 

풋고추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식재료 입니다. 직장 내 스트레스로 지쳐있는 가족을 위한 요리로 풋고추 단호박 영양갈비찜을 선정했습니다. 풋고추 단호박 영양갈비찜은 가족의 입맛을 돋울 수 있고 스트레스 또한 해소가 가능한 건강요리 입니다. 

 

 

2) 쿠쿠 밥솥으로 마늘보쌈 만들기

 

① 풋고추 단호박 영양갈비찜 재료 : 돼지갈비, 풋고추, 양파, 버섯, 단호박, 돼지갈비양념(시판용)

 

② 조리과정

- 갈비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구어 핏물을 제거한다.
- 핏물을 제거한 갈비에 시판용 양념을 넣고 재워둔다 (갈비에 칼집을 조금씩 내어주면 양념이 깊이 베어 들어 더 맛있다)

 
  

- 갈비를 재워놓고 갈비찜에 들어갈 야채(고추, 양파, 버섯)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둔다.
- 갈비는 초벌로 익혀준다.

 
 

- 단호박은 윗부분만 자르고 속은 깨끗이 파내어 손질을 한다.
- 살짝 초벌해 둔 갈비를 속을 파낸 단호박 속에 넣어준다.

 
 


- 쿠쿠밥솥에 찜판을 깔고 바닥에 물을 한컵 부어주고 단호박을 넣고 만능찜 기능으로 30분 조리를 한다.
 

 


- 30분 후 단호박이 으깨지지 않게 한 김 식히고 꺼낸다.
- 접시에 옮기고 단호박을 먹기 좋게 자르면 완성.
 

 

 


<풋고추의 모든 것>

 

1) 풋고추의 효능

 

① 다이어트
풋고추는 혈당지수와 칼로리가 아주 낮고 다이어트를 할 때 필요한 수분, 식이섬유,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여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가져가는 카르니틴의 원료가 되고, 칼륨이 나트륨보다 25배나 많아서 칼륨이 소변으로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캡사이신이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를 활성화하여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땀과 열을 나게 하여 에너지 소비를 늘려주므로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습니다.

 

② 소화촉진
고추의 매운맛 성분은 타액과 위액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소화가 잘 되게 하지만, 너무 맵게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너무 맵게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씨와 씨가 붙어있는 흰 부분에 가장 많기 때문에 작은 고추일수록 더 매울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③ 피로회복, 피부 미용
풋고추 100g이면 비타민c 하루 영양권장량을 채울 수 있는데요. 비타민c는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좋고, 콜라겐을 합성하여 피부와 혈관을 튼튼하게 하므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④ 항균작용
 고추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비타민c와 캡사이신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김치를 담글 때 고추를 넣으면 유산균의 발육을 도와서 유해한 균의 발육을 억제하기 때문에 김치가 부패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⑤ 고혈압
풋고추는 알카리성 식품이므로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캡사이신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칼륨이 나트륨보다 25배나 많아서 칼륨이 소변으로 나트륨과 노폐물 배설을 촉진하여 혈압을 떨어뜨리므로 고혈압과 물살을 빼는데 좋습니다.

 

⑥ 암예방
비타민c와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캡사이신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막과 세포속의 유전자와 혈관벽에 붙어있는 LDL-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므로 동맥경화, 피부노화, 치매, 대장암 예방에 좋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발육을 억제하므로 위궤양과 위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2) 좋은 풋고추 고르는 방법

 

① 과형은 크고 깨끗하며 윤택한 것이 좋습니다.

② 고추를 손으로 쥐었을 때 10초안에 원상태로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③ 고추씨가 많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④ 씨가 붙어 있는 심을 씹었을 경우 매운맛과 단맛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⑤ 고추안쪽이 오돌도돌 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풋고추 보관법

풋고추의 비타민 C는 시간이 지날수록 함량이 줄어들어 되도록이면 빨리 먹는 것이 좋은데요. 대량으로 구입하셨다면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거나 더 오래 보관하려면 씨를 빼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다양한 고추의 종류 

 

① 청양고추
매운 맛이 강한 고추로 외국의 매운 고추에 비해 캡사이신의 양이 30%로 적지만 단맛이 높아 매운맛과 조화를 잘 이룹니다. 캡사이신의 함유량이 다른 고추에 비해 월등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기초 대사율을 높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며 미네랄, 비타민 A, 비타민 C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② 꽈리 고추
1960년대 말 일본에서 전해진 고추의 변이종으로 표면이 쭈글쭈글하며 일반 풋고추보다 크기가 작은 편, 매운맛은 적으며 눈에 좋은 카로틴의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꽈리고추에 들어있는 가바와 루틴 성분이 많아 혈압을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 아삭이 고추(오이고추)
풋고추와 파프리카, 피망 등의 교배종으로 오이고추라고도 불립니다. 일반 풋고추에 비해 과피가 2배 이상 두껍고 순한 오이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껍질이 연하며 맵지 않고 단맛이 돌아 생으로 먹기에 부담이 없어요.


④ 홍고추 
보통 건 고추로 말려서 고춧가루를 만들어 먹거나 김치를 담글 때 양념으로 쓰입니다. 또는 색을 내는 포인트로도 사용을 해요! 홍고추는 비타민 A뿐 아니라 캡사이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며 혈액 안의 콜레스테롤 배출하여 혈압 하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쿠쿠로 건강요리 조리 시, 좋은 점

 

① 간편한 요리
준비된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내솥에 넣어 “만능찜” 기능 버튼을 눌러주면 완성이기 때문에 뜨거운 불 앞에서 재료가 익어가는 것을 확인하면서 넣을 필요가 없어 간편하게 요리를 완성 할 수 있습니다. 만능찜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고열, 고압에서 요리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육즙이 빠지지 않아 부드러운 갈비찜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② 시간활용
가스레인지를 이용했을 때에는 잘 익었는지 확인 해 보고 불 조절에도 신경 써야 하지만 쿠쿠 밥솥으로 요리를 하게 되면 한꺼번에 재료를 넣어 완성하기 때문에 조리되는 동안 설거지를 하거나 집안청소를 하는 등 다른 일을 할 수 있어 시간이 절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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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2015-08-10 오후 5:09:00

단호박에 오리와 견과류 넣고 모짜렐라치즈 놓고 했더니 정말 맛있었어요~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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