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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요리 만들기] 견과류로 건강요리 만들기 편

게시일 : 2014.12.04 | 조회수 : 6596| 추천수 : 0

 

 

 호두, 땅콩,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 다양한 종류 만큼이나 다양한 효능을 가진 견과류! 견과류에는 두뇌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와 수험생에게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돼 노인에게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먹기 좋아 많은 분들이 즐거 찾고 있습니다. 그래서 쿠쿠와 견과류로 건강요리를 만들어보고 건강관련 노하우도 제공해 드리려고 합니다. 

 

<쿠쿠밥솥 활용 요리과정>

 

 

1) 메뉴 정하기

 

견과류는 두뇌발달에 뛰어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까지 낮춰주는 건강 식품입니다. 그래서 공부하느라 지친 자녀들과 잦은 술자리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남편을 위해 견과류를 듬뿍 넣은 약식을 만들었습니다.

 

 

2) 쿠쿠 밥솥으로 약밥 만들기

 

① 약밥 재료 : 찹쌀5컵, 마른 대추 적당량, 각종 견과류, 밥물 ? 간장 2컵, 물2컵, 흑설탕2컵, 대추 우려낸 물

 

② 조리과정

 - 찹쌀 5컵을 깨끗하게 씻어 24시간 불리고 각종 견과류를 준비합니다.
  

 

 - 대추를 깨끗하게 물에 씻어 체반에 받쳐 물기를 빼주고 씨와 과육을 분리합니다.
 - 분리한 씨와 과육을 냄비에 넣고 흑설탕 2컵, 물2컵, 간장2컵을 넣어줍니다.

  
 

 - 물이 어느 정도 졸아들고 대추가 흐물흐물 해 질 정도까지 보글보글 끓여줍니다.
 - 체반으로 대추와 씨를 건져 주걱으로 으깨 대추즙만 사용합니다.
 

 - 하루 동안 잘 불려진 찹쌀을 쿠쿠 전기밥솥에 넣고 대추를 넣고 다린 물을 넣습니다.
 - 찹쌀 5컵 기준일 때 밥물은 밥솥 눈금에 4.5 정도를 넣고 밤을 넣습니다.
 - 참기름 한 스푼을 넣고 쿠쿠 밥솥의 백미취사 버튼을 누릅니다. 
 

 

 - 준비해 둔 견과류(크렌베리 제외)를 프라이팬에 살짝 구워 고소한 맛을 살리고 먹기 좋게 적당히 부셔줍니다.
 - 취사가 완료된 약식에 각종 견과류를 넣고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 이때 참기름을 한 스푼을 넣어 고소한 맛을 살립니다.
  

 - 잘 버무려진 약식은 예쁜 틀에 꾹꾹 눌러 담아 모양을 냅니다.
 - 어느 정도 식은 약식을 꺼내어 예쁜 접시에 담으면 완성!
 


 

 

<견과류의 효능>

 

1) 두뇌건강
호두를 비롯해 견과류에는 두뇌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불포화 지방산이나 레시틴, 비타민B등의 성분들이 들어있어 두뇌에 작용하여 정신을 안정시키고 두뇌 활동을 원할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호두에 들어있는 성분들은 불면증 그리고 예민한 신경안정에도 작용을 합니다.
 


2) 뼈건강
견과류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골밀도가 떨어져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해바라기씨의 경우 관절염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안티에이징 효과
견과류에는 비타민E가 다량 들어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줘서 피부의 노화는 물론 신체의 노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빈혈 개선
견과류에는 철분이 가득 들어있어 빈혈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5) 성인병 예방
고혈압을 비롯해 심근경색, 뇌졸증과 같은 성인병에 효과가 좋습니다. 엽산과 비타민E, 아미노산, 레시틴들이 작용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청혈 작용
청혈작용이란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작용을 말하는데요. 혈관을 막고 혈액건강을 해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엽산 성분이 혈액의 응고를 막아 보다 혈액이 잘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피로 회복
견과류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두 비타민은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어서 피곤한 직장인들, 주부들, 학생들에게 좋습니다

 

 

 

<좋은 견과류 고르는 방법>

 

1) 호두 고르기

호두는 속껍질이 노랗고 윤기가 도는 것이 좋습니다. 외피는 깨끗하고 이물 혼입이 없어야 하며, 모양이 거의 원모습을 유지하며 부서진 알이 적은 것고 손으로 잘랐을 때 속이 단단하고 꽉 찬 호두가 좋은 호두입니다.

 

2) 땅콩 고르기

껍질이 있는 땅콩 :  껍질에 부패, 변질, 곰팡이등이 핀 것은 피하고 껍질이 튼튼해 보이는 것을 선택합니다.
껍질이 없는 땅콩 : 알콩의 크기와 모양이 균일하고 색택이 깨끗하며 단단해 보이는 것을 고릅니다.

 

3) 잣 고르기

잣은 중국산과 구별해야 하는데, 국산은 씨눈이 거의 붙어있지 않고 표면에 상처가 많아요. 또한 크기가 고른 편이고 깨진 것이 많고, 맛이 고소한 것이 특징입니다. 물에 담그면 희색으로 변하는 것이 적은 반면 중국산 잣은 물에 담그면 잣의 색이 많이 변합니다.


4) 견과류 보관법

견과류를 따듯한 실내에 보관하면 아플라톡신 이라는 물질이 생기게 됩니다. 아플라톡신이라는 물질은 산패와 곰팡이 오염으로 발생하는데요. 아주 강력한 독성물질로 위암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아플라톡신이라는 물질은 기온이 25°C 이상이거나 상대습도가 60~80%인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생기고 자라게 됩니다. 그래서 견과류를 보관할 때에는 가정용 진공포장기를 이용해서 냉장보관, 냉동보관을 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견과류 보관법이라고 해요!! 만약 진공포장기가 없는 경우에는 지퍼백에 넣은 후 공기를 빼주고 냉장보관, 냉동보관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다양한 견과류의 종류> 

 

1) 땅콩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이신과 리놀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비타민E가 많아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이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알츠하이머 병에 걸릴 위험을 최고 70% 낮아진다고 합니다.

 

2)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는 것은 곧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준다는 뜻인데요.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변비를 해소할 수 있고, 체내 노폐물 배출이 보다 용이해져 몸이 붓거나 피부에 트러블이 일어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호두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막아주면서 머리카락의 탄력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탈모가 걱정되시는 분이라면 호두를 이용하여 기름을 만들어 머리에 발라주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면 머리카락이 탄탄해 진다고 합니다.

 

4) 아몬드

아몬드가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아몬드는 섭취하면 당질과 지질대사를 상승시켜 우리 몸 속에 있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속도가 빨라진다고 해요. 가끔 술집에서 아몬드가 무료안주로 나오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술 마실 때 조금씩 챙겨 먹으면 숙취해소와 함께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5) 해바라기씨

해바리기 씨는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은데요. 지방이 씨앗의 반을 차지할 정도로 기름이 많아 피부가 고와지고, 반지르 해지므로 하루에 해바라기씨를 조금씩 먹으면 피부미용, 탄력, 고운 피부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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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신유진 | 2016-03-18 오전 11:19:00

정성이 가득한 약밥 보기만해도 군침이 도네요. 견과류를 마지막에 넣어서 해도 된다는 사실을 알았네요.

답글

| 2015-03-06 오전 12:24:00

우와~~이렇게도 만들어 먹을수 있내요~~건강해지는 느낌이예요

답글

| 2014-12-20 오전 11:17:00

안녕하세요. 쿠쿠 전기밥솥에 견과류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입과 몸이 즐거워하고 건강한 몸을 소유하게 되겠네요.^^ 한번 먹어보고 싶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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